19. 선택적 함묵증 / 놀이치료 / 통합미술치료 / 군산 마주보다 미술심리상담원

선택적 함묵증이란 무엇입니까?

집에서는 귀여운 수다쟁이입니다. 하지만 유치원에 가면 교실 문 앞에서 머뭇거리고, 선생님이나 친구들과 눈도 마주치지 않고, 눈치채지 못한 척한다. 친구들과 많이 놀지는 않고, 혼자 놀거나 친구들이 노는 걸 지켜보기만 합니다. “말을 못 하냐”고 묻자 몰래 피한다고 한다. 그 이후로 그는 유치원에서 선생님과 함께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그는 유치원에서 하루 종일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집에서 말을 많이 하는 편인데 왜 그럴까요? 상담문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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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함구증이란 신경학적 원인으로 인한 언어 장애가 없고, 연령에 맞는 언어 사용 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즉, 이해하고 말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사회적 상황에서는 말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보통 집에서는 가족들과 잘 이야기하고 학교에서 있었던 일 등을 의사소통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집 밖으로 나갈 때는 전혀 말을 하지 않습니다. 특히 유치원이나 학교 교실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선택적 함구증이 있는 아동은 지나치게 수줍음이 많고 사회적 상황에 움츠러들며 경직된 자세를 보입니다. 따라서 사회공포증의 일종으로 간주되며, 반대로 적대적인 행동이나 분노발작을 동반할 수도 있고 우울증이나 불안 등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

선택적 함묵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심리적 충격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으며, 그 외 사회불안증, 기질적 특성, 부모의 양육방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주씨는 1차 면담을 통해 내담자의 증상이 지속되는 기간과 가능한 배경 사건, 아동의 행동 관찰, 부모 및 학교 교사와의 의사소통 등을 통해 원인을 찾고, 필요한 경우 정신과 상담을 진행한다. 적극적인 치료를 위한 대학병원입니다. 소아청소년 전문의의 진단과 약물치료를 추천하고 연결해 드립니다. 심리적 충격, 스트레스, 사회적 불안, 기질적 특성, 부모의 양육방식, 선택적 함구증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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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함구증의 시기

선택적 함구증의 발병 연령은 대개 3~6세 정도이나,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입학 후 심리상담센터나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발병은 점진적일 수 있지만 외상과 관련된 경우에는 갑작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기다려요! 선택적 함구증과 실어증은 혼동될 수 있습니다. 실어증은 뇌의 명백한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이기 때문에 선택적 함구증과 다릅니다. 학교에 이런 선택적 함묵증을 보이는 친구가 있다면, 말을 못한다고 친구들 사이에서 놀림의 대상이 될 수도 있지만, 유난히 잘 대해주고 대변인 역할을 해주는 친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적 함구증 아동은 또래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학문적 영역에서도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합니다. 학령기 아동의 경우, 입학 후 첫 달(학교적응기간)을 제외하고 1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선택적 함묵증을 고려해야 하며 세심한 관찰과 피드백, 진단이 필요하다. 선택적 함구증 치료방향

선택적 함구증이 있는 아동은 말하기 행동과 관련된 불안을 해소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강화를 주는 것이 우선입니다. 선택적 함구증으로 인해 아이의 불안감이 매우 높은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치료, 가족치료, 놀이치료, 미술치료, 최면치료, 언어치료 등을 병행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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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주선생님은 약을 동시에 복용해야 하는 아이들에게 약을 복용하는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알약을 삼키지 못하는 아이가 “용기를 주는 약”이라는 말을 듣고 약을 갈아서 숟가락에 물과 함께 삼킨다는 어떤 부모의 피드백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엄마의 진심과 아이의 용기에 박수와 응원을 보냅니다. “약을 동시에 복용하고 있는 아이들에 대해서는 선생님이 약을 지도해 주십니다.” “이 작은 약은 용기를 주는 약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마음을 강화하고 자신감을 줍니다.” 마주 선생님을 만나면서 이 약을 먹게 될 거예요. 기분이 어때요? 삼킬 수 있나요? 그리고 마주. 여러분이 용기를 가질 수 있도록 마주선생님이 곁에 있겠습니다. 방법을 모르시면 마주선생님이 알려드릴 거예요. 그는 당신과 함께 있을 것입니다. 마주선생님.

anko_, Source Unsplash군산 마주보다 미술심리상담원 놀이치료 통합미술치료마주보다 미술심리상담원은 선택적 함구증으로 고통받는 아동들에게 놀이중심의 통합미술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사는 먼저 아동의 긴장, 불안, 좌절을 완전히 인식하고 이해해야 합니다. 아이가 겪고 있는 심리적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축된 행동과 깊은 내면의 외로움에 공감해야 합니다. “아, 많이 힘들었겠구나. “정말 속상했을 것 같아요.” 또한 아이들이 최대한 편안하게 심리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충분한 설명과 편안한 시간을 제공하여 심리상담실이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의 심리적 안정을 돕기 위해 마주선생님은 놀이에 집중하여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택적 함묵증이 있는 아이들을 만나면 아이들의 공통된 고민 중 하나는 “아, 친구들과 어떻게 대화해야 하지?”입니다. / 학교에서 사람들에게 함께 놀자고 어떻게 말하나요? / 아, 학교 가기 힘들다.” 지금은 “친구! “나랑 놀자”고 말하고 싶은 마음은 강하지만, 그 말이 쉽사리 입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마주 선생님은 아이가 주저하기 어려운 부분에 자발성과 주도성을 싹틔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아이와 함께하는 긴 상담 여정을 시작한다. 놀이치료와 통합미술치료가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어머니와 함께 차 한잔 드세요. 부모님과의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주선생님은 주로 평일 오후에 아이들을 상담하신다면, 오전에는 부모님과 소통하는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택적 함묵증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보호자와 가족에게도 고통스럽습니다. 마주선생님은 주 양육자인 엄마들에게 아침상담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자녀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향후 상담 방향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술심리상담원과 가족, 학교 간의 지속적인 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alvinmahmudov, Source Unsplash 마주보다 미술심리상담실 전북 군산시 옥산면 당북길 33 LK빌딩 2층 202호 #선택적 함구증 #놀이치료 #통합미술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문학치료 #군산 마주보다 미술심리상담원